부사관이 되려면 필기시험, 인성검사, 체력검정, 면접, 신체검사를 실시하여 합격하여야 합니다.
※ 시험절차
· 시험 지원서를 인터넷으로 제출합니다.
· 육군 시험과목은 언어논리, 자료해석, 공간능력, 지각속도능력, 국사, 상황판단이며, 해군과 공군은 영어시험이 추가됩니다.
· 1차 시험 합격자는 2차 면접과 체력검정 시험을 보고 신체검사를 실시합니다.
· 2차 평가와 신체검사, 신원조회에서 문제가 없으면 최종적으로 합격하게 됩니다.
· 합격자는 육군훈련소 기초군사훈련 5주, 부사관학교에서 10주 교육 후 하사로 임관하게 됩니다.
해당 소속부대 지휘관의 승인을 얻어 소속부대 인근 야간대학(원), 부대, 인근장소에 개설된 학교에 자비로 취학이 가능하며,
부대에서 국내•외 대학 및 대학원 위탁생으로 선발 시 학비지원 등 자기개발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.
군인부부의 경우 계급 및 직책을 고려하여 동일 생활권내에서 복무 가능합니다.
1. 국가공무원으로서 확실하고 안정된 직장이 보장됩니다.
2. 전역 시 목돈 마련이 가능합니다.
· 부사관 4년 복무간 봉급액의 80% 저축 시 최대 6천만원 저축 가능
3. 육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복지 혜택으로 실질임금을 더욱 높게 합니다.
· 독신자 숙소, 관사, 군인 아파트 제공
· 군인공제회의 특별 분양 아파트 공급, 저렴한 이자의 융자혜택으로 내 집 마련 꿈 조기달성
4. 20년 이상 복무하고 전역 시 연금혜택으로 노후 보이 가능합니다.
5. 대학 진학, 기술 자격증 등 자기 발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.
6. 자녀 교육을 지원합니다.
· 장기복무자 자녀 중, 고교 재학생 학비 전액 지급, 대학 진학 시 장학금 및 학비 무이자 대출
임관 후 휴가는 1년에 21일을 본인 희망에 의해 연중 균등하게 분산하여 사용 가능 합니다.
일과 이후 자유시간이 보장됨은 물론 주말, 휴일, 국경일 등 개인 여가 활동과 휴식을 보장하고 있습니다.
전역 후 취업 보장을 위해 사회 적응 및 직업 보도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5년 이상 군복무 후 전역하는 군인에게는 노동부 및 보훈처 산하 직업 훈련원에서 사회적응 교육을 시행하고,
10년 이상 복무 후 전역하는 군인에게는 직업보도 교육을 통하여 각 공기업, 사기업에 취업알선을 하고 있습니다.
20년 이상 복무 후 전역 시 연금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또한 33년 이상 군복무 후 전역 시에는 보국훈장 수혜로 국가유공자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.
하사 : 40 / 중사 : 45 / 상사 : 53 / 원사 : 56 / 준위 : 57
소위 : 43 / 중위 : 43 / 대위 : 45
소령 : 48 / 중령 : 55 / 대령 : 57